야베스의 기도
야베스의 기도란?
야베스의 기도는 구약성경 역대상 4장 10절에 나오는 기도입니다. 이 기도는 간조한 스가랴를 암살하고 이스라엘 왕위를 빼앗은 살룸의 아버지 야베스라는 인물이 하나님께 자신의 영역을 넓혀달라고 요청하는 동시에 하나님의 손이 자신과 함께 하여 악에서 지켜달라고 기도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야베스의 이름 자체가 ‘고통’을 의미하기 때문에, 그는 자신의 이름처럼 고통스럽지 않은 삶을 살기를 바라며 기도합니다. 이 기도는 많은 크리스천들 사이에서 하나님의 축복과 보호를 구하는 간절한 기도로 여겨집니다.
야베스의 기도 성경 번역별 비교
야베스가 이스라엘 하나님께 아뢰어 가로되 “원컨대 주께서 내게 복에 복을 더 하사 나의 지경을 넓히시고 주의 손으로 나를 도우사 나로 환난을 벗어나 근심이 없게 하옵소서” 하였더니 하나님이 그 구하는 것을 허락하셨더라
역대상 4장 10절 (개역한글)
야베스가 이스라엘 하나님께 아뢰어 이르되 “주께서 내게 복을 주시려거든 나의 지역을 넓히시고 주의 손으로 나를 도우사 나로 환난을 벗어나 내게 근심이 없게 하옵소서” 하였더니 하나님이 그가 구하는 것을 허락하셨더라
역대상 4장 10절 (개역개정)
야베스가 이스라엘 하나님께 “나에게 복에 복을 더해 주시고, 내 영토를 넓혀 주시고, 주님의 손으로 나를 도우시어 불행을 막아주시고, 고통을 받지 않게 하여 주십시오” 하고 간구하였더니, 하나님께서 그가 구한 것을 이루어 주셨다.
역대상 4장 10절 (새번역)
야베스가 이스라엘의 하나님께 기도드렸습니다. “나에게 복을 주십시오. 나에게 땅을 더 많이 주십시오. 나와 함께 계셔 주시고, 아무도 나를 해치지 못하게 해 주십시오. 내가 누구한테도 고통을 당하지 않게 해 주십시오.” 하나님께서는 야베스의 기도를 들어 주셨습니다.
역대상 4장 10절 (쉬운성경)
야베스는 이스라엘의 하나님께 부르짖었습니다. “여호와께서 제게 복에 복을 주시어 제 영역을 넓혀 주십시오! 하나님의 손이 저와 함께 하셔서 저를 해로운 것으로부터 지켜 주시고 고통을 당하지 않도록 해 주십시오.” 그러자 하나님께서 야베스가 구하는 것을 허락하셨습니다.
역대상 4장 10절 (우리말성경)
야베서의 기도 해설
“야베스가 이스라엘 하나님께 아뢰어” — 여기서 ‘아뢰다’에 해당하는 히브리어는 ‘부르짖다’는 뜻이다. 이는 곧 야베스가 절박한 심정으로 하나님께 간절히 도움을 간청하였음을 의미한다.
“환난을 벗어나 근심이 없게 하옵소서” — 여기서 ‘근심’에 해당하는 히브리어는 곧 ‘나의 고통’이란 뜻이다. 이는 곧 그의 이름의 뜻과 유사하다. 아무튼 본절로 보아 야베스는 자기에게 있는 심적, 육적 고통을 하나님께 호소하였음을 알 수 있다.
“하나님이 그 구하는 것을 허락하셨더라” — 여기서 ‘허락하셨더라’에 해당하는 히브리어는 ‘이루다’, ‘가져오다’는 뜻이다. 따라서 본절은 야베스가 구하는 기도를 하나님께서 다 이루어 주셨음을 보여준다. 우리는 여기서 진정과 간절함으로 구하는 대로 응답받는 모범적인 신아의 한면을 발견하게 된다. 즉 고통의 아들은 기도로써 다른 형제들보다 더 존귀하고 명성있는 자가 되었던 것이다.




